유명산: 청아한 물소리에 마음을 담그다



    유명산은 해발 862m로 가평군 설악면과 양평군 옥천면에 걸쳐있는 산이다. 유명산은 유명계곡으로 더 유명하다. 계곡을 따라 이어지는 박쥐소, 용소, 마당소 등은 주변 정경과 조하를 이뤄 장관을 이룬다. 유명산 계곡은 ‘유명농계’라 하여 가평팔경 중 제8경으로 꼽을 정도로 아름답다.

    소개
    유명산은 그리 높지 않고 완만한 능선으로 이어져 가족 산행지로 좋은 곳이다. 등산로를 따라 길게 이어진 계곡은 수량이 풍부해 여름철 피서지로 각광받고 있으며, 가을이면 울긋불긋 물든 황홀한 단풍이 계곡물과 어우러져 사람들을 불러 모은다.
    유명산 산행은 보통 설악면 가일리 자연휴양림에서 시작한다. 양평 쪽에서 오르는 길도 있으나 활공장으로 가는 차량과 산악자전거, 사륜바이크 등으로 인해 느긋한 산행을 즐길 수 없다. 이런 이유로 등산객은 대부분 자연휴양림 코스를 선호한다.
    등산로는 야영장을 지나 사방댐이 있는 계곡 입구에 서면 두 갈래로 나뉜다. 능선을 따라 산 정상에 먼저 올랐다가 계곡으로 돌아내려 오는 코스와, 계곡을 따라 오른 후 능선을 타고 내려오는 시계방향 코스가 있다. 하산 길에 여유롭게 계곡을 감상하며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능선을 먼저 오르면 된다. 정상까지 왕복 약 6.6km로 산행 시간은 4시간 정도면 충분하지만, 계곡에서의 휴식을 생각한다면 조금 더 여유 있게 시간을 잡는 것이 좋다.
    유명산은 자연휴양림으로 이름난 곳이기도 하다. 특히 야영데크와 오토캠핑장 등 150여 개가 넘는 야영시설을 갖추고 있어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다른 휴양림에서는 볼 수 없는 자생식물원도 자랑거리다. 향료식물원, 암석원, 습지식물원, 난대식물원 등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꽃들이 식재된 식물원은 자연학습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에코하이브리드길과 숲체험로 등 산자락을 따라 이어진 산책로가 즐거움을 더해준다.


    [여행작가의 수첩]
    유명산은 이름에 대한 논란이 있는 곳이다. ‘동국여지승람’과 ‘대동여지도’에는 정상 일대에서 말을 길렀다 하여 ‘마유산’으로 기록돼 있다. 현재의 이름은 1973년 국토 종주를 하던 엠포르 산악회원들이 지도에 나타나지 않은 산의 이름을 진유명이라는 여성대원의 이름을 따서 붙인 것이다. 옛 문헌에 기록되어 있는 만큼 본래의 이름을 찾아야 할 곳 중에 하나다.
    (추천계절: 봄, 여름, 가을)


    [장애인 접근성]
    -장애인 화장실: X
    -장애인 주차구역: O
    -휠체어대여: X
    -수유실: X
    -유모차 대여: X
    -유아용 의자대여: X
    -외국어 안내: X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