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박물관 : 놀이가 교육이 되는 곳



    3층으로 이뤄진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는 모두 8개의 전시공간이 마련돼 있다. 이들 전시공간은 모두 놀이와 체험 그리고 교육이라는 세 마리 토끼가 적절하게 버무려져 있다. 아이들이 직접 참여해 놀다보면 자연스레 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물들이 구성되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소개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의 가장 큰 특징은 놀면서 자연스레 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물이 구성돼 있다는 점이다. 인공암벽을 오르고 대형 시소를 타는 것만으로도 힘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튼튼놀이터’가 그렇고, 물 위에 배를 띄우고 펌프로 물레를 돌리며 물의 원리를 배우는 ‘한강과 물’이 또한 그렇다. 그뿐만이 아니다. ‘우리 몸은 어떻게?’에서는 우리 몸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다양한 신체 모형을 통해 쉽고 재밌게 설명해 준다.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볼 수도 있다. ‘동화 속 보물찾기’와 ‘미니 씨어터’에서는 분장실에 준비된 다양한 복장을 통해 동화 속 공주도, 마녀도 되어 볼 수 있다. 일본, 중국, 베트남 등 이웃나라의 문화를 접하며 다문화 가족에 대한 이해를 돋는 ‘내 친구를 소개 합니다’와 재활용품을 이용해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 보는 ‘에코 아틀리에’도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추천 코스. 나와 남, 나와 자연에 대해 조금은 더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다만 ‘에코 아틀리에’는 다른 전시공간과 달리 정해진 시간에 한정된 인원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체험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체험시간을 꼼꼼히 챙겨두는 게 좋다.


    [여행작가의 수첩]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서는 ‘물 따라가기!’ ‘힘과 움직임’ ‘재미난 미술을 즐겨요!’ 등 주제별로 진행되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박물관 전시물 중 주제와 맞는 전시물을 해설사 선생님과 함께 돌아보며 체험하고 배우는 시간으로 꾸며진다. 일일프로그램은 요일에 따라 진행되는 주제가 달라지기 때문에 방문날짜에 참여 가능한 프로그램의 내용을 사전에 확인해 두는 게 좋다.


    [이용시간]
    10:00~18:00 (7,8월 10:00~19:00)


    [이용요금]
    12개월미만 무료, 12개월이상 4,000원, 20인이상 단체 2,000원


    [주차비]
    승용차 기본 1시간 1,000원(매 10분당 200원), 대형 기본 1시간 2,000원(매 10분당 400원)


    [장애인 접근성]
    -장애인 화장실: O
    -장애인 주차구역: O
    -휠체어대여: O
    -수유실: O
    -유모차 대여: O
    -유아용 의자대여: X
    -외국어 안내: X

      Comments,     Trackbacks